수유 중 영양 체크 :: [ LIKE ] 84like

 

건강한 모유 수유를 위해 중요한 엄마의 영양

한국 영양학회의 한국인 영양 섭취 기준(2010년)에 따르면 수유 중인 여성은 일반 여성에 비해 열량과 단백질을 각각 15%, 50% 정도 더 많이 섭취하도록 하며, 그 밖에 비타민과 무기질도 더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생활에 따라 모유의 성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여 모유 속에 모든 영양 성분들이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 수유 중 균형 잡힌 식사는 엄마의 건강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아기에게 적합한 모유를 생산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모유 수유 동안 엄마의 영양불량이 심해지면 모유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하여 충분한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모유 수유 중에는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권장량이 많아지는 아연, 비타민 B6, 엽산 섭취량에 신경을 써야 하며, 모유 생성과 산모의 골밀도 유지를 위해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유 중에 열량을 과다 섭취하면 출산 후 체중 정체 및 여성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섭취하고 너무 열량이 높은 음식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수유기에도 멀티비타민의 복용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와 멀티비타민제

수유기에는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 권장 섭취량이 증가하며,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A,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 B6, 비타민 B12 등은 모체의 저장량에 따라 모유 내 이들 비타민 함량이 달라지는데, 식사로 보충하면 모유로 이행되는 비타민 양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D나 엽산은 엄마의 식사 섭취량과 무관하게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이는 곧 엄마 몸에 저장된 영양분이 빠져나가 전달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수유기 동안에는 이들 비타민의 섭취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서 임신 준비기에서부터 임신기 뿐 아니라 수유기까지도 엽산이 포함된 멀티비타민제의 복용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시 식사 가이드3

  1. 충분한 열량과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2. 출산 시 소모된 혈액을 보충하기 위해 철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3. 칼슘의 섭취에 유의하여 우유 및 유제품을 하루 3회 이상 섭취합니다.
  4.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5.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7. 고지방 음식, 알레르기 유발식품, 비위생적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8. 술, 담배, 커피를 멀리하고, 약물 복용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