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용어] 최신 효과 [Recency Effect] :: [ LIKE ] 84like

[심리학용어] 최신 효과 [Recency Effect]

최신 효과(Recency Effect)

 

최신 효과(Recency Effect)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실제로 심리학의 연구 결과들도 첫인상이 인상 형성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사회 생활에서 첫인상이 나중의 인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초두 효과 또는 후광 효과라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떤 사람과 처음 만날 때 좋은 인상을 주려고 꽤나 노력한다. 그러나 첫인상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끝인상이다. 초두 효과와는 달리 헤어질 때, 또는 계약 후의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 이처럼 시간적으로 끝에 제시된 정보가 인상 판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을 '신근성 효과' 또는 '최신 효과'라고 한다. 
  

인간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5가지

 

첫째, 행측이심(行厠異心). 

화장실 갈 때와 나올 때 다른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 

 

둘째, 인면수심(人面獸心). 

사람의 탈을 쓰고 짐승 짓을 해서는 안 된다. 

 

셋째, 행시주육(行尸走肉).

살아있는 송장이요, 걸어다니는 고깃덩어리처럼 쓸모없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됨.

 

넷째, 가렴주구(苛斂誅求).

가혹하게 세금을 징수하여 재물을 빼앗듯이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을 못살게 굴어서는 안 된다.

 

다섯째, 토사구팽(兎死狗烹).

토끼를 잡으면 삶아먹듯이 요긴한 때는 소중하게 여기고 필요 없을 때는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