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용어] 호손 효과 [Hawthorne Effect]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
사람들은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더 분발한다. 그런 현상은 할 수 있다고 믿으면 잘하는 피그말리온 효과와도 비슷하지만, 여럿이 함께 일하면 생산성이 올라가는 사회적 촉진 현상과도 관련있다. 그런 현상이 산업 장면에 적용되어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때 생산성이 향상되는 현상을 '호손 효과'라고 한다.
'[☆] 심리학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용어] 학습 딜레마 [Learning Dilemma] (0) | 2020.01.18 |
---|---|
[심리학용어] 현저성 효과 [Saleince Bias] 독특성 효과 (0) | 2020.01.18 |
[심리학용어] 회상 효과 [Reminiscent Effect] (0) | 2020.01.18 |
[심리학용어] 좌절 효과[Frustration Effect] (2) | 2020.01.16 |
[심리학용어] 조건 형성 학습[Conditioning Learning] (0) | 2020.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