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때 운동 괜찮을까? :: [ LIKE ] 84like

아플때 운동을 해도 괜찮을까?

아플 때 운동해서 땀을 흘리면 낫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는 반만 맞은 사실이다.

콧물, 재채기 등 목 윗부분에서 나타나는 가벼운 증세는 운동으로 호전시킬 수 있지만

열이 나거나 기침,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쉬는 게 좋다.

콧물, 재채기 같은 가벼운 감기 기운만 있다면 운동해도 괜찮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운동하면 신진대사 속도가 빨라지고 감염원과 싸울 면역세포도 그만큼 빠르게 증식해 감기에 앓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운동할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 직접 증상을 완화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아드레날린이라고도 불리는 에피네프린은 비점막의 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 기관지 붓기를 완화한다. 달리기 하면 막혔던 코가 뚫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열이 있거나 기침, 오한, 소화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운동은 피하는 게 좋다. 우리 몸이 감염원과 싸우는 데 필요한 에너지는 감염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다르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벼운 감기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 아플 때 운동할 힘이 없는 건 면역체계가 감염원과 싸우느라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어서다. 이런 상태에서 무턱대고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비했다가 감기를 앓는 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

한편, 운동은 감기를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미국 애팔래치안 주립대 연구팀이 18~85세 성인 약 1200명을 분석한 결과 일주일에 5일 이상 운동하는 사람은 운동하는 날이 하루 및 그 이하인 사람보다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평균 41% 낮았다.

감기에 걸리는 빈도 역시 일주일에 5일 이상 운동하는 사람이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보다 46%가량 적었고 또 회복까지 걸리는 기간도 41% 짧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