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열심히 하면 장수한다 :: [ LIKE ] 84like

운동 자체가 건강에 효과가 있을까? 아니면 유전적으로 건강하게 타고 난 사람이 운동을 하기 때문에 운동이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까?


유럽의 한 연구 결과는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주고 있다. 핀란드의 연구진들은 유전에 따른 운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이 같은 16,000쌍의 쌍둥이들을 대상으로 1975년부터 연구를 시작하였다. 실험 참여자들은 건강한 상태였으며 자신들의 운동 습관 혹은 유전병과 같은 사망 예측 인자들에 대하여 보고를 하였다. 연구진들은 한 달에 6회 이상(1회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에 해당하는 정도의 운동을 한다고 응답한 참여자들을 '운동 그룹'으로 분류하였으며, 6회 이하로 운동하는 참여자들을 '간헐적 운동 그룹'으로,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참여자들을 '비운동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20년의 추적연구 기간 동안 1,253명의 참여자가 사망하였다. 사망과 관련된 다른 위험 요소를 제외한 후 비운동 그룹과 운동 그룹을 비교하였을 때, 운동 그룹이 비운동 그룹보다 43% 낮은 사망률을 보였고, 비운동 그룹과 간헐적 운동 그룹을 비교하였을 때, 간헐적 운동 그룹이 비운동 그룹보다 29%의 낮은 사망률을 보이는 등 운동이 건강에 상당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유전적으로 유사한 쌍둥이들의 경우는 어떨까? 쌍둥이들 사이에서도 운동은 수명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 쌍둥이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자신의 쌍둥이 형제들보다 56% 낮은 사망률을 보였으며, 간헐적으로 운동하는 쌍둥이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자신의 쌍둥이 형제들보다 34% 낮은 사망률을 보였다.

혹시 당신은 건강한 체질이 아니라고 쉽게 건강을 단념하지는 않는가? 건강은 선천적 요인이 아닌 운동과 같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하다. 오늘부터라도 30분 이상의 빠르게 걷기 운동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 : Harvard Men's Health Watch

+ Recent posts